** 아름다운 우리江山

[스크랩] 77번 국도

mulyoon 2010. 3. 9. 13:55

 

 

 

 

77번 국도   인천 ~ 부산,  651,567 km의 최장 도로

 

77번국도는 기존의 지방도를 잇고 이어서 만든 새로 신설된 국도이다. 물론 많은 곳이 공사 중이고 부분적으로만 개통되어 있다. 인천을 출발하여 충남 태안반도, 안면도, 보령, 군산-장항 지구, 새만금 지구, 변산반도, 고창, 전남 영광, 무안 해제반도, 압해도, 목포 눌도, 달리도, 화원반도, 완도, 강진, 장흥, 보성, 고흥, 여수 돌산, 경남 남해도, 통영을 거쳐 부산에 이르게 된다. 이로써 우리나라 서남해안의 섬들과 육지가 이어지게 되고 최장의 국도가 탄생하게되는 것이다.

 

(인천, 시흥, 안산, 화성, 평택, 서천, 보령, 태안, 주산, 서산, 당진, 아산, 군산, 신평, 원동, 황산, 고창, 부안, 영광, 백수, 신안, 문내, 무안, 압해, 망운, 해제, 고흥, 보성, 봉암, 장흥, 강진, 완도, 조성, 마량, 해남, 여수, 남해, 노산, 사천, 지법, 이어, 마산, 고성, 통영, 임하, 부산 )

남해안 지도를 바꾼다


섬과 섬을 연결하고 이를 육지와 연결하여 남해안 지도를 바꾸는 연도·연륙교는 인천에서 부산까지 해안가를 따라 이어지는 77번 국도의 전북 군산∼경남 남해군 24곳에 건설된다. 2005년 4월과 12월 각각 준공된 전남 여수시 화양면과 화정면 백야도를 잇는 백야대교와 신지대교(840m, 완도군 완도읍∼신지면 신지도)를 포함하면 모두 26곳 이다.

 

전남 여수와 고흥을 잇는 11개 연륙·연도교 중 첫 다리인 백야대교가 2005.4.14일 준공됐다. 여수시 화양면 안포리와 화정면 백야리를 연결하는 백야대교는 길이 325m, 너비 12m로 착공된 지 5년 만에 완공됐다. 주탑 없이 아치로 상부를 지탱하는 주전자 손잡이 모양의 닐슨 아치교로 교각간 거리가 국내 최장인 183m다. 백야도 완공을 시작으로 전남도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다리백화점’ 조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본 이미지는 링크 URL이 잘못 지정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백야대교(325m) : 여수시 화양면-화정면 백야도,  닐슨 아치교로 교각간 거리가 국내최장(183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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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는 현재 공사중인 여수 돌산읍∼화태도(길이 460m)는 서해대교와 같은 사장교로, 고흥군 영남면∼ 적금도(길이 1340m)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와 같은 현수교로 각각 건설할 예정이다. 또 화태도∼ 화정면 월호리∼개도 2곳은 기본설계중이며 나머지 6개는 기본계획 수립중으로 2011년까지 모두 완공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여수~고흥간 11개 다리를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상교량으로 건설하기 위해 2002년 국제 현상공모를 거쳤다.

 

현재 건설 중인 곳은 ,

전남 강진군 마량면∼완도군 고금면 고금도 760m의 연륙교와
전남 고흥군 영남면∼여수시 화정면 적금도 1.65㎞의 연륙교 등 6곳이며

전북 부안군 백수면과 고창군 보령읍을 잇는 7.56㎞의 [부창대교] 등

3곳의 연륙·연도교 기본설계가 완료됐다.

 

또 전남 영광군 염산면∼무안군 해제면 1.83㎞의 [영광대교]가 설계 중이며 여수시 낭도∼적금도를 잇는 연도교 등 6곳의 다리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이 수립됐다. 영·호남 화합의 다리로 자리매김 할 여수시 돌산읍과 경남 남해군을 잇는 4㎞의 [한려대교] 등 3곳에서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마친 상태다.

 

이들 다리 전체 길이는 31.55㎞로 예상 2040년까지 건설 예정인 이들 다리는 수만년간 떨어져 있던 섬들을 육지에 연결시켜 섬과 육지를 일체화하는 대장정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 될 전망이다.

 

강관아치 푼툰교(630m), 여수시 화양면둔병도~낭도 &

세계최대 모노케이블 다리(900m), 여수시 돌산읍 월호도~개도

 

새로 건설되는 다리의 71%인 17개가 여수·고흥권과 완도권, 목포권 등 남해안에 집중돼 있다. 특히 여수 돌산도· 화태· 백야· 적금도와 고흥을 잇는 여수·고흥권은 9.2㎞의 짧은 구간에 10개의 섬과 육지를 잇는 12개 다리가 U자형으로 들어서는데 전남도는 이 구간 다리 건설의 일관성과 최고의 형상미를 위해 현상공모를 마쳤다. 

 

그 결과 이 구간을 지나는 다리는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손꼽을 만한 최첨단 공법과 기하학적 아름다움에 섬과 바다 등 주변 환경을 형상화한 구조물을 갖추도록 설계돼 외국 전문가들 사이에서 [세계의 다리 박물관] 이라는 극찬이 이어지고 있다. 여수시 돌산읍∼돌산읍 화태도를 잇는 다리는 주탑 간 거리가 서해대교보다 30m나 긴 500m의 국내 최장 사장교로 건설 중이다.

 

수백년간 고립무원의 땅으로 지내던 섬들은 희망과 활기가 넘치는 기회의 땅 으로 다시 태어난다. 2005년 말 완도읍과 연결되는 다리가 건설된 신지도 주민들에게 가장 먼저 다가온 삶의 질 변화는 자유로운 육지 나들이...

 

섬 주민들의 향상된 삶의 질이 인근 섬으로 전해지면서 노화∼보길도를 잇는 연도교 건립이 군 자체 사업으로 추진되는 등 파급효과도 이어지고 있다.

 

 

출처 : Jisan Forum
글쓴이 : 무 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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